블로그 검색 노출 저하 문제와 블로그 수익 하락 요소

블로그 수익 , 노출 문제

블로그 초기에는 검색 엔진의 색인 문제로 노출이 어려울 수 있고, 블로그 수익 및 트래픽도 낮을 수 있다. 검색봇의 안정화 후에는 노출이 개선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콘텐츠 문제로 검색량이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저품질 콘텐츠와 새로운 콘텐츠 비율의 불균형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일반적으로 SEO 최적화가 상위 노출을 보장할 거라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지속적인 콘텐츠 제작과 중복 요소 제거, 오래된 콘텐츠 재가공이 필요해 보인다.

블로그를 개설하면 처음에는 검색 엔진의 색인 문제로 노출이 잘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검색봇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를 방문해야 가능하기 때문인데, 이 과정을 검색 안정화 작업 같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검색량이 줄고, 조금이라도 콘텐츠 제작에 게을러지면 거의 검색이 안 되는 이상한 현상이 발생한다. 왜 그럴까요? 이 현상은 블로그를 오래 할수록……..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까?

블로그 검색 노출 저하 문제

  1. 검색 엔진의 색인화 노출 과정
  2. 저품질 비율과 새로운 콘텐츠 비율
  3. 블로그 저품질 자동화 시스템
  4. 저품질 예방법

검색 엔진의 색인화 노출 과정

SEO는 정답이 없는 시험과 같다. 검색 엔진의 진화에 맞추어 파악하고 분석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답이 없는 싸움이다. 현재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SEO 과정이다. SEO는 클로링 과정에서 색인 과정까지의 최적화 작업이다.

그러나 아무리 SEO를 진행해서 최적화를 해도 저품질이 되면 아무 의미가 없어진다. 즉, 운영자의 노력으로 최적화된 정보를 쉽게 클로링해서 편하게 색인까지 한 후 창고에 보관하기 때문이다.

SEO 최적화와 노출 상위는 연관성은 있지만 절대 비례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검색 엔진의 색인화 노출 과정
검색 엔진의 색인화 노출 과정

저품질 비율과 새로운 콘텐츠 비율

새로운 콘텐츠 제작을 저품질 자동 발생 비율만큼 제작하지 않으면 결국 저품질 상태가 될 확률이 높다. 블로그 운영자는 꾸준히 콘텐츠 제작을 해야 간신히 현재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이 부분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검색 순위 하락이 발생한다.

머리를 쓰는 사람도 있을 것 같다. 순위 하락이 발생하기 전까지 운영하고, 다시 새로 블로그를 개설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가끔 자신의 페이지에 뜨는 블로그 임대 광고를 확인할 수 있다. 왜 그렇게 많은 블로그가 필요한지 이해가 갈 만하다.

저품질 생산은 자동으로 순식간에 최소 3배의 비율로 운영자의 콘텐츠를 중복 문서로 만든다. 아마 전체 콘텐츠의 저품질 비율을 체크해서 어느 한도 이상으로 저품질이 존재할 경우 노출 순위를 하락시킬 것으로 판단된다.

이 비율을 운영자의 새로운 콘텐츠 제작으로 맞추지 않으면 시간이 지날수록 순위 하락은 막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게 타당할 것 같다. 즉, 죽을 때까지 콘텐츠를 제작해야 순위 하락을 막을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저품질 비율과 새로운 콘텐츠 비율
저품질 비율과 새로운 콘텐츠 비율

블로그 저품질 자동화 시스템

아래는 주로 중복 페이지를 자동으로 생산하는 요소들이다

저품질 자동화 시스템
저품질 자동화 시스템

검색 엔진은 아래 경로로 접근 시 전혀 다른 페이지의 콘텐츠로 인식하고 색인을 진행할 확률이 높아진다. 그 주요 이유는 각 경로로 접속 시 canonical 설정이 경로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나는 전혀 다른 콘텐츠라고 하는데 검색 엔진도 할 말이 없을 것이다.

다행히 카테고리 페이지는 중복을 방지하려는 차원인지 canonical이 루트 경로로 설정되어 있다. 그나마 다행이지만, 검색 최적화에서 지적 사항이 발생한다.

앞에서 미안해 ! 하다가 뒤에서 뒤통수 친다!.

robots.txt 파일을 이용해 관리자 페이지 등 검색 엔진이 색인할 필요가 없는 경로는 크롤링 자체를 제한하기 때문에 색인이 되지 않는다.

저품질 예방 방법 제시

방법은 없어 보인다. 죽으라고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해서 저품질 비율을 맞추는 방법밖에…

그러나 이대로 글을 마무리하면 좀 아쉬울 것 같아 나름의 방법을 구상해 본다.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한다. 검증은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겠지만 안 한 것보다는 나을 것 같다. 자동으로 생성되는 공장에 재료를 납품하지 않는 방법으로 조금이나마 중복 페이지를 방지해서 저품질 나락으로 안 빠지게 해본다.

1. 꾸준한 콘텐츠 제작
2. 중복 요소 원인 제거 (관련글. 태그. 2차 도메인 CANONICAL 이중 설정 방법을 통해서)
3. 오래된 콘텐츠 삭제후 재 가공후 새로 제작
4. 검증 안된 새로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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