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최적화(SEO)와 IT 기술로 여는 온라인 비즈니스 인사이트
AI 시대 블로그의 생존 전략 “진정성”을 데이터로 증명하라
Home /

AI 시대 블로그의 생존 전략 “진정성”을 데이터로 증명하라

AI로 생성한 글의 위험성을 피하고 직접 작성한 콘텐의 진정성을 데이터로 증명하는 방법과 간단하게 자체인증서 발급 방법입니다.


최근 챗GPT,제미나이(,Gemini),,클로드(Claude)등 생성형 AI의 발전으로 누구나 블로그 글 작성시 1초 만에 수만 자의 글을 쏟아낼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블로그 생태계는 그 어느 때보다 ‘사람이 직접 쓴 글’에 굶주려 있습니다.

오늘은 AI로 생성한 글을 문분별하게 붙여넣는 행위의 위험성을 알아보고 실제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는 블러거들의 진정성을 증명해서 확보하는 방법과 미래 블로그의 알고리즘에 대한 예측까지 알아봅니다.

AI로 생성후 ‘복사 붙여넣기’ 가 왜 위험한가?

많은 블로거들이 AI가 써주는 글을 그대로 복사해서 자신의 블로그에 붙여넣습니다. 당장은 포스팅 개수가 늘어나 기분이 좋을 수 있지만 이는 장기적으로 블로그의 사망 선고와 다름 없습니다.

  • 패턴의 정형화: AI는 통계적으로 가장 확률이 높은 단어 조합을 선택합니다. 이는 검색엔진의 스팸 필터를 통해 잡아내기 가장 쉬운 타켓이 됩니다.
  • 정보의 평면화: AI는 인터넷상의 기존 정보를 수빚할 뿐 글 작성자의 고유한 경험과 통찰력을 담지 못합니다.

블로그 콘텐츠 제작의 진성성 측정의 의미

누가 썼는가가 권위가 되는 시대 이제 검색엔진은 단순히 “무엇을 썼는가”를 넘어서 어떤 과정을 통해 썻는가 로 진화하고 있습니다.바로 이것이 오늘 이야기하고자하는 진정성의 핵심입니다.

직접 타이핑한 글에는 오타를 수정하는 흔적, 고민의 시간(PAUSE) 문맥의 흐름이 데이터로 남습니다.때론 오타가 진정성을 증명하기도 합니다.

기술적으로 어렵지 않은 진정성 측정의 원리

우리는 흔히 이런 시스템이 거창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매우 간단한 자바스크립트 로직만으로도 충분히 구현 가능합니다.. 아래에 소개할 간단한 크롬확장프로그램이 그 증거입니다.

측정 항목 설명 코드 구현 방법

실시간 타수 한글 자모음 입력을 기록 INPUT 이벤트 감지
집필 리듬 단어와 문장 사이의 고민 시간 측정 DATE.NOE()를 이용한 입력 간격 분석
복사 감지 클립보드 사용 여부확인 PASTE .이벤트 리스너 패널티 부여
삭제및 수정 백스페이 등을 통한 수정과정 DELETE 이벤트 추적

충격적인 예측

블로그 에디터에 이미 이 기능이 숨어 있다면? 여기서 우리는 합리적인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 에디터가 이 간단한 기능을 아직 안 넣었을까? 입니다.

실시간 집필 데이터 수집은 이미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 대형 플랫폼의 에디터는 사용가 글을 쓰는 동안 체류 시간과 입력 패턴을 서버로 전송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에디터에 붙는 CAPTCHA가 그 증거 입니다.

특히 블로그 지수 산정시 똑같은 2,000자 글이라도 1초 만에 붙여 넣은 글과 1시간 동안 5.000타를 치며 완성한 글에 부영되는 ‘신뢰 점수’는 다를 것입니다.

AI콘텐츠로 자동 분류

이러한 패턴 즉 입력 속도가 물리적 한계를 넘어서는 경우(복사 ,붙여넣기), 검색 엔진은 이를 ‘비인간적 생성물’로 간주하여 노출 순위에 영향을 줄수 있을 것입니다.

내 콘텐의 진정성을 데이터로 사용자에게 알리는 방법

우리는 자신의 진정성을 어필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자료를 오래 시간 수집하고 정리하며, 자신만의 색깔을 담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면 이 과정을 방문자에게 보여주어 진정성을 증명해야 합니다..

아래 크롬 확장 프로그램은 실제 타수와 순수 집필 시간 즉 글자 단위로 타이핑이 발생하는 시간만을 측정해서 우리의 콘텐츠가 AI 복제품이 아닌 살아 있는 인간에 의해 탄생했음을 증명하는 강력한 워터마크입니다.

이제 핸드메이드(HANDMADE)가 곧 브랜드가 되는 시대입니다.

AI는 자료를 정리하고 오타를 수정하며 문맥을 보완하는 보조 역할이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AI로 아이디어를 얻고 초안을 잡을 수는 있지만 최종적으로 글에 생명력을 붙어넣는 것은 우리의 머리와 손가락 끝에서 나옵니다.

검색 엔진은 점점 더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검색 로봇을 속일까? 를 고민하기 보다 어떻게 하면 내 진정성을 데이티로 증명할까? 를 고민할 시기입니다. 아래 간단한 측정 도구가 그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핸드메이드 인증서

위에 글은 임의적으로 오타를 수정하지 않고 배포해 봅니다. 간단하게 AI에 던지면 위에 오타는 순식간에 수정이 될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